사용자 삽입 이미지
  순천 금전산 8부 능선에 있는 금강암 바로 위 암봉인 의상대 끄트머리에 위치한 자연석조여래좌상.


 순천에는 '쇠 금(金)' 자에 '돈 전(錢)' 자를 스는 금전산(金錢山)이 있습니다. 이른바 '금으로 된 돈 산'이죠. 낙안읍성에서 바로 보이는 암봉이라 하면 '아! 그 산'하고 누구나 알 것입니다.
 순천사람들은 이 금전산을 일명 '로또산'이라 부릅니다. 순천은 지난 2003년 3월 제14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로또 복권 1위 당첨자를 자주 배출했습니다. 단순히 1위 당첨자 수(數)가 아니라 인구 대비 당첨자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쯤 되면 순천지역 기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겠죠. 입소문과 함께 기사가 보도되자 전국에서 풍수지리학자들이 몰려 들었답니다. 그들이 내린 결론은 마치 약속이나 한 듯 금전산이 돈을 부르는 기운이 있는 것 같다는 해석을 내놓았습니다. 그때부터 입소문을 타면서 전국에서 호기심을 갖고 금전산을 찾는 산꾼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산 모양도 모면 영락없이 '쇠 금(金)' 자를 닮았습니다. 그저 신기할 따름입니다.
 기자도 금전산 정기를 듬뿍 받고 산아래 낙안온천에서 목욕재계를 한 다음 로또복권 1등 당첨자가 나온 판매점의 연락처를 입수해 달려가려 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어두워진데다 초행길로 인해 헤맬 것이 우려돼 바로 집으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그래도 금전산 정기의 약발(?)이 남았겠거니 생각돼 집 앞 로또 판매점에서 로또 복권 2개를 샀습니다. 지금까지 한 번도 당첨된 적이 없는 기자에게 놀랄 만한 사건이 발생했답니다. 하나는 기본인 5등, 또 하나는 숫자 4개가 맞아 4등. 상금은 5만7381원. 세금 22% 떼면 4만4990원.
 기자는 땅을 치며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로또복권 1등 당첨자가 나온 순천에서 샀다면 어땠을까.
 위의 내용은 일전에 〈'로또산' 정기받아 돈방석에 올라볼까-순천 금전산〉 편에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혹 못 보신 분은 〈카테고리〉에서 〈근교산〉 〈호남지역〉 순으로 클릭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금전산 8부 능선에는 암자가 하나 있습니다. 금강암입니다. 검단 선사가 창건하고 의상 대사가 중수한 백제 천년고찰 금강암은 고려 땐 송광사 16국사의 마지막 국사인 고봉 화상이 수행하는 등 한때 선풍을 드날렸지만 여순사건 때 소실된 후 다 쓰러져가는 전각 하나만 달랑 남아 현재 스님 한 분만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송광사의 말사입니다.
 이 금강암 바로 위에는 암봉인 의상대와 원효대가 있습니다. 의상대와 원효대 위 바위전망대에서 보면 가운데 금강암(지붕만 보임)을 기준으로 왼쪽에 원효대, 오른쪽에 의상대가 보이고, 그 오른쪽 산기슭에는 매년 이른 봄 홍매화가 일찍 핀다는 금둔사가 있습니다.
 
 등산로는 바위 아래 모셔진 산신각에 이어 자연스레 의상대로 이어집니다. 도중 부처님상 두 분을 볼 수 있습니다. 낙안읍성 민속마을을 굽어보는 듯한 절벽 한 쪽에 최근 새긴 듯한 반듯한 관음좌상마애불이 있습니다.
 정작 눈길을 끄는 부처님은 바로 아래가 절벽인 의상대 끄뜨머리 바닥에 있습니다. 일명 자연석조여래좌상입니다. 바위 위에 움푹 팬 이곳에 물이 고이면 그 모습이 영락없이 부처님으로 환생합니다. 만일 물이 없다면 그냥 스쳐 지나가기 십상이지요. 유홍전 전 문화재청장의 저서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서 적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문구가 확실하게 적용되는 순간입니다.
 
 금전산이 '로또산'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은 돈을 부르는 기운이 있다는 풍수지리학자들의 지적도 있었지만 한편으론 자연석조여래좌상이 천년 동안 말없이 사바세계를 굽어보며 중생들을 위해 기도를 한 것이 이제서야 효험이 나타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순천 금전산 8부 능선에 있는 금강암 바로 위 암봉인 의상대 끄트머리에 위치한 자연석조여래좌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에 새긴 듯한 관음좌상마애불. 자연석조여래좌상 윗쪽에 위치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위전망대에 서면 왼쪽부터 원효대 금강암(지붕만 보임) 의상대와 저멀리 낙안벌판과 낙안읍성 민속마을이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낙안읍성 민속마을에서 본 금전산. '쇠 금(金)' 자에 '돈 전(錢)' 자를 스는 금전산(金錢山)이다. 그 모습이 쇠 금 자를 닮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