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찾는 근교산 <355> 곡성 동악산

'첩첩암봉 넘어 신선바위… 仙界가 열리네'

전남 곡성벌판을 굽어보고 있는 동악산은 도기념물인 도림사 계곡도 절경이지만 장쾌한 조망 또한 일품이다. 산행 도중 한 전망대에서 바라본 전경. 발 아래 방금 올라온 들머리도 보인다.
동악산(動樂山)은 우선 이름이 재밌다. ‘즐거울 락’이 아니라 ‘풍류 악’으로 읽어 음악이 울려 퍼진다는 산이다.

마을 입구에서 빨간 고추를 말리는 한 촌로는 예부터 이 곳 출신이 장원급제를 하면 동악산에서 노래가 울려 퍼졌다는 전설이 전해져오고 있다고 말한다. 흉조보다는 길조를 알리는 산이라 우선 발걸음이 가볍다.

전남 곡성군 곡성읍에 우뚝 솟아 곡성벌판을 굽어보고 있는 동악산(735m)은 도립, 군립공원은 아니지만 국내 여느 산 못지 않게 산세나 주변 경관이 뛰어나 호남 뿐만 아니라 전국의 산꾼들로부터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동악산 기슭에는 신라 무열왕때 원효대사가 창건하고 도선국사가 중창한 도림사(道林寺)가 천년고찰의 위용을 자랑한다. 이 산의 남쪽 골짜기를 흐르는 도림사계곡은 전남도기념물답게 주변의 노송과 폭포, 담 소 등과 함께 절경을 뽐내고 있다.

동악산 산행은 도림사를 기점으로 동악산~배넘어재~대장봉~형제봉 코스가 풀코스지만 부산서 출발할 경우 당일치기가 힘겨워 도림사~신선바위~동악산 정상~암릉길~삼각점 봉우리~배넘어재~도림사계곡~잇단 철다리~도림사 순으로 잡았다. 4시간30분 정도 걸린다.

도림사 입구 삼거리 정류장에서 하차해 발걸음이 시작된다. 항일독립지사 윤정구 의사 묘를 지나면 오른쪽에 도림사계곡. 널찍하고 편편한 반석 위로 맑은 물줄기가 비단을 펼쳐놓은 듯 흘러 가히 절경이다. 반석에는 조선시대 이래 시인 묵객들이 노닐던 흔적들이 음각돼 그들의 풍류를 엿볼 수 있다.

도림사계곡을 소개하는 팻말과 큰 고목을 지나 왼쪽에 간이화장실이 보이면 길 오른편에 계곡으로 내려서는 계단이 있다. 계곡을 건너 오른쪽 절개지의 희미한 산길로 올라서자.

만일 유량이 많아 계곡을 건너지 못하면 도림사까지 올라간다. 도림사 앞 계곡의 폭이 좁아 건널 수 있기 때문이다. 계곡을 건너 오른쪽으로 가면 들머리와 만난다. 도림사 구경은 하산할 때 이 곳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몇시간 뒤로 미루자.

유의할 점 한가지. ‘동악산 2.7㎞’ 팻말이 안내하는 길로 가지말 것. 취재팀이 이 길을 따라 가 본 결과 길이 막혀 되돌아왔기 때문. 결국 취재팀이 택한 길은 차선의 선택이었음을 밝혀둔다.

처음엔 뚜렷한 길이 없었다. 방향만 맞춰 주능선을 향해 무작정 올라갈 뿐이었다.

나무 사이로 오르며 길 만들기를 25분. 왼쪽의 계곡물소리가 아스라이 멀어지면서 전형적인 산길이 나타난다. 동시에 그렇게 멀어보이던 정상이 어느새 눈앞에 다가와 있다. 가야토기와 엇비슷한 모양의 하얀 독버섯이 잠시 발길을 멈추게 한다.

능선까지는 대략 40분. 숨을 한 번 돌리고 왼쪽으로 길을 잡는다.

잠시후 왼쪽에 전망대. 도림사와 방금 올라왔던 계곡이 한 눈에 들어온다. 5~6분 후에는 오른쪽에 또 다른 전망대. 곡성읍내와 푸른 곡성벌판이 시원하게 펼쳐지고, 왼쪽으로 크게 고개를 돌리면 작은 암봉 뒤에 동악산 정상이 보인다.

하지만 웬걸. 작은 암봉을 하나 넘었더니 또 하나가 나타나고 이후엔 큰 암벽이 앞을 가로막는다. 에돌아가면 또 다른 암봉이…. 이렇게 오르길 대여섯번. 소름이 끼칠 정도다. 들머리에서 정상까지 2.7㎞ 정도라 적혀 있어 가볍게 봤건만 올라도 올라도 끝이 없다. 정말 ‘곡소리 나는 2.7㎞’인 것 같다.

삼거리 안부를 지나면 곧 갈림길. 직진하면 정상으로 바로 가는 길이고 오른쪽으로 가면 전망이 좋아 신선이 쉬어 간다는 신선바위를 거쳐 동악산으로 간다. 신선바위까지는 6~7분. ‘신선바위’라는 팻말이 바위 앞 나무에 걸려 있다. 신선바위에 서면 방금 지나왔던 대여섯개의 암봉이 공룡능선처럼 일렬로, 그 뒤로 형제봉이 나란히 자태를 뽐내고 있다.

정상으로 곧바로 향하는 길과는 15분 뒤 만난다. 그리고 7분 뒤엔 정상. 북쪽은 나무로 가려져 있고 남쪽방향으로 장쾌한 조망이 열려 있다. 저 멀리 지리산 능선이 보인다.

다음 목적지인 배넘어재로 가기 위해선 직진한다. 암릉길이다. 좌우에 펼쳐지는 조망을 감상하랴, 한 발 한 발 조심스럽게 내딛으랴 바쁘다 바빠.

삼각점 봉우리를 지나 모처럼 호젓한 산길을 걷다보니 왼쪽에 방금 지나온 동악산 정상이 보인다. 결국 하산길은 정상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돌고 있는 셈.

집채만한 바위를 연이어 지나면 암릉 오르막길. 하산길이라 만만히 봐선 큰 코 다친다.

660년 원효대사가 창건한 도림사. 도인들이 구름같이 모여들었다 하여 도림사라고 이름지어졌다.

정상에서 배넘어재까지는 대략 1시간. 배넘어재를 지나 10여분 걸으면 도림사계곡과 만난다. 계곡 하류에 비해 상류쪽은 굽이굽이 경사가 심해 곳곳에 폭포 및 용소, 와류폭포 돌탑이 자주 눈에 띈다.

계곡을 가로지르는 세개의 철다리를 잇따라 지나면 형제봉과 동악산으로 갈라지는 지점을 만난다. ‘형제봉 2.1㎞, 동악산 3㎞’, ‘효녀 심청의 고장 곡성’ 팻말이 함께 서있다.

다시 두개의 철다리를 지나면 10여분 후 도림사에 닿는다. 이곳에서 처음 버스를 내렸던 도림사 입구 정류장까지는 30분 걸린다.

/ 글·사진=이흥곤기자

[ 떠나기전에 ]

도림사는 서산대사 사명대사 도선국사 등 고승이 무리를 지어 모여 들어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지방문화재 자료 22호인 도림사의 입구에는 허백련 화백이 쓴 오도문이란 현판이 눈길을 끈다. 지방기념물 101호인 도림사계곡은 청류동계곡 혹은 청류구곡으로 불린다.

‘2곡’(二曲) ‘4곡’(四曲), ‘5곡’(五曲) 등 곡이름과 ‘청류동’(淸流洞) ‘낙락대’(樂樂臺) ‘단심대’(丹心臺) 등 지명, ‘요산완초 음풍농월’(樂山玩草 吟風弄月) 등 시구가 바위면에 어지럽게 새겨져 있다. 예로부터 삼남의 명산으로 시인묵객이 끊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동악산은 곡성읍의 진산이다. 서쪽으로 웅장한 무등산이 솟아 있고 화순의 백아산이 손에 잡힐 듯 다가온다. 남원의 고리봉~삿갓봉~문덕봉 능선이 공룡의 등처럼 보이는, 전망이 뛰어난 전남의 암산이다.

곡성군은 다음달 2~5일 섬진강 자연생태공원(곡성읍 장선리)에서 ‘효와 환경이 미래를 연다’는 주제로 ‘효녀심청’ 축제를 개최한다. 자녀를 동반해 산행도 즐기고 효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보자.

/ 이창우 산행대장 www.yahoe.co.kr

[ 교통편 ]

부산 서부터미널에서 구례행 시외버스는 오전 6시30분, 7시10분, 8시30분에 출발한다. 1만2천2백원. 구례터미널에서 곡성공용터미널까지 직행버스는 오전 9시55분, 10시7분, 10시25분, 10시45분, 10시57분, 11시5분에 있다. 2천2백원. 곡성공용터미널에서 도림사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내리는 석곡·옥과 방면 버스는 오전 10시10분, 10시20분, 10시40분, 11시, 11시10분, 11시50분, 낮 12시에 출발한다. 730원.

돌아올 땐, 도림사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곡성공용터미널행 군내버스를 탄다. 오후 5시, 5시20분, 5시40분, 6시20분, 6시30분, 6시45분, 7시20분, 7시30분…8시45분(막차). 곡성에서 구례행 직행버스는 오후 5시30분, 6시25분, 6시55분, 7시30분에 있다. 구례에서 부산 서부터미널행 시외버스는 오후 6시10분이 막차. 만일 놓쳤다면 오후 6시50분에 출발하는 하동행 시외버스를 타자. 하동에서 부산행 시외버스는 오후 7시50분(막차)에 있다. 9천5백원.

만약 구례에서 부산행과 하동행 버스를 모두 놓칠 경우 순천에서 부산행 시외버스를 타면 된다. 구례에서 순천행 시외버스는 오후 7시20분, 8시, 8시30분(막차)에 있다. 2천7백원. 순천에서 부산 서부터미널행 시외버스는 오후 8시30분(막차)에 있다. 1만1백원.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남해고속도로~순천~호남고속도로~곡성IC~도림사 순으로 가면 된다.

hung@kookje.co.kr  입력: 2003.09.17 20:21
ⓒ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