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운전 이제는 변해야 하지 않을까요
"남자들은 여자 운전자들을 일단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요. 여자들만 탄 우리 차를 보고 하나같이 인상을 짓거나 아니면 손가락질을 하고 지나가요. 우리가 딱히 뭐 잘못한 것도 없는데."
"괜히 남자들이 그러겠어. 당신을 비롯한 아줌마들이 무슨 잘못을 한 것 같은데…."
"무슨 소리. 당신도 여자 운전들을 무시하는 부류에 속하는 거 아냐."
50대 중반을 향해 달리는 한 선배 부부의 대화입니다.
단순히 대화의 액면 내용만 듣고 보면 남자들이 100% 잘못을 한 것 같은데 알고 보니 약간의 곡절이 있었습니다.
사연은 이랬습니다.
모처럼 여자 동창생들이 모여 회가 맛있기로 유명한 삼천포로 가는 길이었나 봅니다. 50대 아줌마들이 다섯 명 탄 중형차가 고속도로 1차선을 달리고 있었답니다. 그것도 시속 100㎞ 약간 못 미치는 97~99㎞로 말입니다.
그들의 주장은 이랬습니다. "고속도로에선 시속 100㎞ 이상 달리면 안되잖아."
그러니까 일정한 속도로 그야말로 교과서대로 달린 것입니다. 백미러와 사이드미러도 보지 않고 주위 교통 흐름은 애당초 의식하지 않고 애오라지 앞만 보면서 달렸답니다. 편도 2차선이건 3차선이건 4차선이건간에 꾸준히 1차선만으로.
현재 우리나라 고속도로에는 추월선 개념이 없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화물차가 버젓이 1차선을 달립니다. 이 상태로 나란히 가면 이들 차량 뒤에는 정체현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위의 상황이 계속 꼬리에 꼬리를 물면 이같은 현상이 발생하지요. 도심 2차선 도로나 마찬가지지요.
3차선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일주일에 한번 정도 지방으로 출장을 가는 기자는 이런 경우를 자주 접했습니다. 정말 이 분들이 잘못이 없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런 분들 때문에 고속도로가 차량에 비해 정체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경험상 열에 넷 정도는 여성 운전자이고, 또 다른 넷은 노부부입니다. 나머지 둘은 이해는 가지 않지만 아저씨 운전자들입니다. 제가 6년 정도 매주 고속도로를 운전하고 다녔으니 아마도 저보다 더 살아있는 데이터는 없을 것입니다.
고속도로의 1차선은 추월선입니다. 즉 급한 용무로 빨리 내달려야 되는 차들의 경우 빠른 속도로 추월해도 된다는 차선입니다. 제가 만일 시속 140㎞ 정도로 달리고 있는데 속된말로 160~170㎞쯤 되는 '총알'이 달려오면 비켜줘야 고속도로가 정체현상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추월선의 개념을 모르거나, 운전자들이 백미러나 사이드미러를 전혀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약속시간을 맞추기 위해 추월선의 개념을 모르고 시속 100㎞로 여유있게 달리는 차들을 겨우 추월, 앞으로 나아가면 고속도로가 텅 비어 있는 경우를 경험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결국 고속도로에 차량은 몇 대 없지만 이 몇 대의 차량 때문에 정체현상을 빚고 있는 것입니다.
고속도로에서 황당한 경우가 또 있습니다.
4차선일 경우 대부분의 차들이 1, 2차선이으로 달리고 3, 4차선이 텅 빈 경우입니다.
4차선일 경우에는 1차선은 당연히 추월선이고 그 다음부터는 속도 순으로 내달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니까 3, 4차선에는 대개 화물차들이 달리지요. 한데 우리나라 고속도로에선 3, 4선으로 가면 더 빨리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미디같은 현상이지요.
4차선에서 차가 1, 2차선만 몰려 있습니다. 4차선에 한 대보이고 3차선엔 아예 차가 한 대도 보이지 않는 웃지 못할 풍경이 연출되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면허계에선 이러한 사실을 알고 있을까요.
부산시 남부면허계 김남훈 교수와 전화연결이 됐습니다. 그 또는 이 문제를 알고 있었습니다.
"면허시험에도 고속도로에서의 운전법이 출제되고 있고, 실제로 면허 정지나 취소된 분들을 위한 강의에서도 꾸준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있는 듯 합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에서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캠페인성으로 기사화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합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정말 문제는 심각합니다.
고속도로 정체로 인한 연료의 소비도 그렇고, 1차선으로 꾸준히 달리는 편한 백성을 추월하고자 무리하게 끼어들면서 발생하는 추돌사고 또한 그렇습니다.
정말 언제까지 고속도로 운전 이렇게 해야 합니까. 이제는 바뀌어야 할 때가 되지 않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