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교산 & 그너머 <358> 승학산 억새 능선
 
  승학산 억새평원은 부산시민의 자랑이다. 정상을 앞두고 평원의 억새꽃이 산들바람에 휘날린다.
도심을 벗어나지 않고 단풍과 함께 가을의 전령사인 억새의 화려한 장관의 물결을 원없이 볼 수 있는 부산의 산은 없을까.

그럼 두 말 말고 승학산(乘鶴山)으로 떠나보자.

사실 억새라면 해운대 장산이나 백양산 등지에서도 못보는 것은 아니지만 규모나 장쾌한 조망면에서 승학산에 비교가 되지 않는다.

정상 인근 사면의 화려하면서도 광활하게 불꽃을 태우는 억새밭이 주메뉴라면 사방팔방으로 펼쳐지는 도심의 풍경과 영남의 젖줄인 칠백리 낙동강물의 도도한 흐름은 전채요리나 후식에 비견될 만하다.



사하구 당리동과 사상구 엄궁동에 걸쳐있는 승학산은 해발 496m로 그리 높지 않아 가족등반 코스로 제격이다. 인근 주민들에겐 기껏해야 ‘마을 뒷산’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주변 봉우리와 이어지는 능선 산행을 하다보면 전혀 새로운 산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번 산행은 지하철 1호선 괴정역~괴정성당 옆 동산빌라 입구~한샘약수터~헬기장~부산기상레이더관측소(시약산)~시약정~부산항공무선표지소(구덕산)~산불감시초소~잇단 헬기장~승학산 정상~동아대 하단캠퍼스 순으로 이어진다. 3시간 정도 걸린다. 주말 모처럼 늦잠을 잔 뒤 ‘아점’을 먹고 여유있게 가을억새를 만끽할 수 있는 그런 코스다.

지하철 괴정역 1번 출구로 나와 곧바로 보이는 나산부인과를 끼고 오른쪽길을 택한다. 150m쯤 걸으면 한우아파트. 여기서 왼쪽 괴정성당으로 가는 일방통행길로 가다보면 정면에 동산빌라가 보인다. 길을 건너 왼쪽으로 가면 ‘어린이보호’ 파란색 표지판이 보이고 그 옆으로 난 계단으로 오른다. 괴정성당이 담너머 보이고 이내 임도와 만난다. 오른쪽 철문옆으로 난 산길로 오른다. 태풍 매미 탓인지 나뭇잎이 이미 바래 올해는 제대로 된 단풍을 보기 힘들 것 같다.

평일 오전인데도 마을 뒷산이라 오가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끊임없이 이어진다. 대부분 아줌마들이다.


목장승이 서있는 한샘돌탑을 지나면 곧 한샘약수터. 목을 축인 뒤 계속 오르면 첫 헬기장. 쑥부쟁이와 억새가 가을이 이미 왔음을 알려주고 있다. 이 곳에서 앞으로 우리가 오를 세 개의 봉우리가 차례대로 보인다. 정면 오른쪽부터 시약산 정상인 기상레이더관측소, 구덕산 정상인 항공무선표지소, 저멀리 왼쪽 봉우리가 승학산이다. 송도 앞바다와 영도다리 오륙도 등 부산시내가 훤히 내려다보이고, 대티고개~천마산~봉화산~아미산~몰운대로 이어지는 낙동정맥이 한 눈에 들어온다.



호젓한 송림길을 지나 산불진화용 저수조쪽으로 직진해 35분 쯤 가면 또 다른 헬기장. 승학산 오른쪽 뒤로 보배산과 불모산 화산 장유봉이 보이고, 김해시가지와 그 뒤로 신어산 토곡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우리가 살고 있는 부산 및 근교를 이처럼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이 또 있을까.

헬기장을 지나면 곧 시약산 정상인 기상레이더관측소. 일반인 출입금지구역이다. 이 곳을 지나면 오른쪽에 정자인 시약정이 바위 위에 서있다. 태풍 매미 때문에 지붕이 약간 날아갔지만 신기하리만큼 멀쩡하다. 정자 옆 절벽 바위 위에 서면 왼쪽에 백양산, 그 뒤로 금정산 상계봉이 보이고 정면으로는 엄광산 황령산 장산 철마산이 차례대로 시야에 들어온다. 발밑에는 꽃마을과 내원정사가 누워있다.
 


시약정에서 나와 구덕산 정상인 항공무선표지소를 거쳐 승학산 정상으로 가는 안부까지는 시멘트길. 하지만 정면에 낙동강과 가을색 짙은 김해평야가 보여 지루하지 않다.

서대신동 꽃마을에서 승학산으로 올라오는 사람들을 이 곳에서 만난다. 여기서 승학산 정상까지는 2.35㎞. 숲길로 들어선다. 헬기장을 지나 무명봉을 하나 넘으면 또 다른 안부. 산불초소가 있고 승학산 억새보호안내 팻말이 서있다. 이 때부터 억새밭이 본격 펼쳐진다는 의미다. 정상까지 1.45㎞. 억새군락이 가을바람에 하늘거리며 물결치는 아름다운 장관은 가던 걸음을 수차례나 멈추게 만든다. 하얗게 핀 억새를 만져보니 솜털처럼 부드럽다.

억새밭 옆에 그늘을 드리운 소나무 밑은 어김없이 등산객들의 차지. 이곳저곳 한 두군데가 아니다. 그냥 무덤덤하게 지나치기가 안타까웠던지 빙 둘러앉아 점심이나 간식을 들며 웃음꽃을 피운다. 화왕산이나 재약산 사자평에 비해 방대하지는 않지만 이 가을, 억새산행지로는 전혀 뒤지지 않는다. 정상에 가까이 갈수록 낙동강과 김해평야가 점점 다가온다. 온통 가을색이다.

마침내 정상. ‘학이 하늘에서 우니 온 세상에 다 퍼진다’라고 새겨진 비석과 돌탑 정상석이 차례로 서있다. 가덕도 연대봉과 영남알프스인 영축산, 가지산, 백양산, 금정산 고당봉이 한 눈에 들어오는 장쾌한 조망이다. 하산은 서쪽인 동아대 하단캠퍼스쪽으로 내려선다. 가파르지만 40~50분 정도면 캠퍼스 입구 주차장에 닿는다.

##떠나기전에
가을철 부산 사람들이 억새를 이야기할 때면 빠지지 않고 반드시 회자되는 산이 승학산이다.

승학산은 고려말 무학대사가 산천을 두루 살피며 전국을 유랑할 때 산세가 준엄하고 기세가 높아 학이 하늘을 나는 듯하다 하여 승학산으로 불렀다 한다.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승학산 자락에는 삼한시대 이전부터 사람이 살았던 흔적들이 많다. 괴정동의 패총, 각종 무문토기, 고분 그리고 대티고개에서 당리동 뒷산으로 이어지는 석성은 목마성으로, 군마를 양성했던 장소의 흔적이 현재까지 남아 있다.

산행 들머리의 지하철 1호선 괴정역 인근에는 천연기념물 제316호인 괴정동의 회화나무가 있다. 괴목(槐木)이라고도 불리는 이 회화나무는 지금의 괴정동명과 무관하지 않다.



승학산은 사방팔방으로 산길이 뚫려 있다. 이에 비례하여 그 산길로 오가는 사람이 예상보다 많다. 특히 지금은 억새의 은빛 물결로 치장을 해 온 산이 화려한 장관을 이뤄 뭇사람들을 유혹하고 있다.

억새뿐만 아니라 승학산은 쑥부쟁이 여뀌 이질풀 등 온갖 야생화가 계절을 바꿔가며 자태를 뽐내고 있다. 가벼운 마음으로 가족과 함께 이 가을의 정취에 흠뻑 빠져보자.


/ 이창우 산행대장 www.yahoe.co.kr


## 산행기점 어디서나 선택 장점

도심에 위치한 승학산은 무엇보다 산행 기점을 어디서나 쉽게 택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사하구에선 동아대 하단캠퍼스나, 하단오거리의 사파이어호텔 뒤, 엄궁 등지에서 올라 승학산 정상~억새평원으로 갈 수 있고 서구에선 서대신동 꽃마을이나 대티고개 정상부에서 올라 시약산~구덕산~억새평원~승학산 정상을 거쳐 동아대 하단캠퍼스로 하산이 가능하다.



중구에선 대청공원에서 출발 구봉산~엄광산(고원견산)~꽃마을~구덕산~억새평원~승학산으로 갈 수 있고 동구에선 안창마을, 부산진구에선 통일교 범내골성지에서 올라 수정산~엄광산~구덕산~억새평원~승학산으로 이른바 종주 산행을 할 수 있다. 조금 더 멀리 산행을 하고 싶으면 부산진구 가야1동 현대아파트 건너편으로 올라 가야봉에서 출발해 하단까지 산행을 할 수 있다. 사상구 학장동에서 출발하면 본격 억새평원이 시작되는 산불초소와 만난다.



산행코스는 누구와 함께 하느냐, 혹은 그날의 개인 몸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택할 수 있다.





문의=국제신문 산행팀 (051)500-5168

이창우 산행대장 011-563-0254 www.yahoe.co.kr

글·사진=이흥곤 기자 hung@kookje.co.kr  입력: 2003.10.09 18:57 / 수정: 2008.03.13 오후 7:00:01
ⓒ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