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답은 이번 산행의 하산로인 천황봉 쪽에서 얼음골로 내려가는 3.55㎞ 구간. 물론 산행 담당 기자인 필자의 개인적 생각이다.

왜?-시종일관 너덜길이라. 이 너덜은 고정돼 있지 않아 아주 위험. 하지만 도중 허준 선생이 스승 유의태를 해부했다는 동의굴을 만나는 데다 천연기념물 제224호인 얼음골도 만나는 기쁨도 있음.

사람의 생각은 천차만별. 이 코스를 두고 일부 산꾼들은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천재일우의 등로라며 아주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이라고도 말한다.

아래 정리한 정승봉~천황산 코스는 비교적 괜찮다. 그 유명한 얼음골로 하산하기 때문에 볼거리도 제법 된다. 마음만 먹으면 역시 유명한 호박소도 볼 수 있다.

근교산&그너머 <441> 밀양 정승봉~천황산

오르면 명산 퍼레이드 '황홀'
내리면 시원한 얼음골 '오싹'
영남알프스의 사통팔달…5시간 소요
들머리서 20분간 길없어 리본 꼭 참조
고원에 우뚝 솟은 사자·수미봉 키 자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투봉 인근 전망대에서 바라본 밀양지역 봉우리들. 정면 구천산을 중심으로 왼쪽 뒤가 정각산. 제일 뒤 저 멀리 희미한 능선이 청도 남산 화악산이다. 상투봉은 해질녘 남명에서 바라보면 그 모습이 상투를 닮아 마을사람들이 붙인 이름이다. 산행팀은 제일 앞 능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오다 구천산에 못미쳐 하산, 도래재로 내려와 이창우 산행대장이 서 있는 이곳으로 다시 올랐다.

"특별히 갈 곳 없으면 영남알프스 중 괜찮은 코스 하나 골라봐."

부산을 비롯한 경남·북 산꾼들이 즐겨찾는 영남알프스가 현재 처한 한 단면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부담없다'를 넘어 이제 '만만한' 산길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주말이면 영남알프스를 동서와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도로는 만원이다. 가지산 허리를 돌아 언양서 밀양가는 24번 국도는 이미 거북운행이 보편화됐고, 배내골에서 청도로 이어지는 남북횡단로인 69번 지방도 또한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는다.

울산 양산 밀양 청도 경주 등 5개 시·군에서 출발하는 100여개 이상의 들머리에서 영남알프스 정상을 향하는 산꾼들의 행렬은 상상을 초월한다. 아마도 탐방객들의 수로 봐도 웬만한 국립공원과 맞먹을 정도일 터.

그 결과 영남알프스는 서서히 죽어가고 있는 느낌이다. 각종 쓰레기가 넘쳐나고 산길도 황폐해져 숲이 망가지고 있다.

여기에 현재 진행중인 울산~밀양간 24번 국도 확장공사와 밀양 산내면 남명리~단장면 범도리를 잇는 1077번 지방도가 완공되면 영남알프스 가는 길은 사실상 사통팔달이 돼 보다 많은 산꾼들의 접근이 가능하다.

이게 딜레마다. '아니온듯 가시옵소서'라는 문구가 지켜진다면 모르겠으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해 유감일 뿐이다. 시쳇말로 이제는 동네 뒷산을 걷는 기분이 드는 곳도 있다.

한적한 영남알프스 산길을 갈망하는 산꾼들을 위해 취재팀은 숨은 산길을 찾아 나섰다. 이른바 영남알프스 언저리에 해당하는 정승봉을 돌아 천황산(재약산 사자봉)을 올랐다.

들머리는 밀양 산내면 남명리 남명초등학교 앞. 이곳은 하양마을이나 삼양마을을 거쳐 바로 운문산으로 갈 수 있고, 천황산이나 백운산 정족산 구천산 억산 등 영남알프스의 웬만한 봉우리로 손쉽게 접근 가능해 산꾼들은 흔히 이곳을 영남알프스의 '베이스 캠프'라 부른다.

산행은 밀양시 산내면 남명리 남명초등학교 삼거리~제일마트~경주김씨묘~정승봉 지능선~첫 전망대~정승봉 정상~첫 이정표~두번째 이정표~도래재(이정표)~너른바위 전망대~천황산 정상~신명마을 이정표~얼음골 갈림길~너덜지대~동의굴~돌계단~천연기념물 얼음골~천황사~얼음골정류소 휴게소 순. 순수 걷는 시간은 5시간 안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명초등 삼거리에서 하차한 후 길건너 제일마트 우측으로 난 시멘트길로 향한다. 길 주변은 온통 그 유명한 얼음골 사과나무. 한 나무에 생각보다 많은 알이 열려 있다. 등뒤로 운문산 아랫재 백운산이 눈에 들어온다. 곧 컨테이너박스 앞 갈림길. 왼쪽으로 간다. 가녀린 개망초가 바람에 하염없이 한들거리고, 산딸기는 열린 채 말라가고 있다. 인적이 드물었다는 방증인가.

10분 뒤 갈림길. 우측 흙길로 가다 5m 뒤 다시 갈림길. 왼쪽으로 간다. 다시 갈림길. 곧장 숲길로 갔지만 길막힌 과수원, 왼쪽 무덤(경주김씨)쪽으로 발걸음을 옮긴다. 무덤을 지나면 길은 곧 사라진다. 되돌아와 무덤 우측으로 간다. 바싹 마른 밤송이가 낙엽길에 흩어져 있다.

시쳇말로 길이 없다. 개척해 올라가야 할 판이니 리본을 꼭 확인하자. 우측 숲속에 파란 물통이 보이는 지점도 지난다. 참조하길.

박씨묘를 지나 30m쯤 가면 작은 갈림길. 우측으로 오른다. 여기서부터 확실한 길. '길찾기 고생 끝!'이다. 들머리에서 20분 정도. 또 갈림길. 왼쪽으로 오른다. 멧돼지 발자국도 선명하고, 우유빛 노루발이 길 가운데 고개를 내밀어 살짝 피해간다. 박씨묘에서 10여분. 정승봉 지능선에 닿는다. 오른쪽으로 간다. 산길은 지그재그 옛날길. 산허리를 감아 오르던 산길이 마침내 정승봉 턱밑에 닿는다. 왼쪽 숲 사이로 상봉이 보였다 사라졌다 한다. 이때부터 길이 완만해지고 지형 탓인지 제법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6분 뒤 첫 전망대. 정면 상투봉, 그 왼쪽 뒤 두 봉우리 중 좌측이 천황산 정상이다. 정승봉 정상(803m)은 전망대에서 35분. 정상석은 없고 삼각점 옆 커다란 돌탑이 올라가고 있다. 이제야 리본이 많이 보인다.

전망이 기가 막히다. 정면 실혜산을 비롯, 그 뒤 오른쪽으로 구만산 북암산 문바위(농바위) 수리봉 억산 범
천연기념물 제224호인 얼음골.

봉 운문산 지룡산 (청도)귀바위 가지산 가지산중봉 백운산 능동산 천황산 향로산 영봉(구천산 내지 꼬깔산)이 대형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가히 압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황봉(사자봉) 정상의 돌탑과 천황산의 억새.

하산은 왼쪽으로 내려선다. 직진하면 실혜산을 거쳐 정각산 승학산으로 이어진다.

15분 뒤 첫 이정표. 엉터리다. 정각산이 도래재보다 훨씬 멀지만 그렇게 표기돼 있지 않고, '산내 송백'은 반대편 능선에 보여야 할 마을인데 뜬금없이 적혀 있다. 직진한다. 길 우측 정승골에 정승마을이 미니어처마냥 보인다.

첫 이정표에서 도래재까지는 대략 55분. 도래재는 현재 공사중인 1077번 지방도의 중간지점.로 우측 커브길을 돌아 왼쪽 산길로 오른다. 천황산 가는 길이다. 입구 잣나무숲을 지나 150m쯤 오르면 갈림길. 왼쪽으로 간다.

오르고 또 오르는 계속되는 된비알. 땀깨나 흘려야 하는 구간이다. 50분쯤 뒤 갈림길. 오른쪽은 필봉 또는 삼거마을 하산길, 정상은 왼쪽 산길. 15분 뒤 남명으로 가는 길을 만난다. 저 멀리 24번 국도와 1077번 지방도 공사현장도 확인된다. 너른 바위전망대에선 상투봉도 가까이 보인다. 상투봉은 해질녘 남명에서 보면 그 모습이 상투를 닮아 붙여진 이름.

이어지는 산길. 일순간 눈앞이 트이면서 좌측 천황산(사자봉·1189m)과 우측 재약산(수미봉)이 보인다. 걸음을 옮길수록 천황산 정상석과 돌탑 이정표가 또렷하게 식별된다. 하산은 무더위를 감안해 얼음골로 정했다. 왔던 길로 200m쯤 가면 갈림길. 우측으로 간다. 이 능선을 타고 계속 가면 능동 가지 간월 신불산으로 이어진다. 산행팀은 얼음골로 간다. 유의할 점 하나. 두번째 이정표 '얼음골' '샘물상회'에선 샘물상회로 가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음골로 내려오는 악명높은 너덜(왼쪽)과 천년기념물인 얼음골.

얼음골 가는 3.55㎞ 구간은 고진감래 내지 악전고투 길. 천연기념물 224호 얼음골을 만나지만 시종일관 위험한 너덜길을 통과해야 한다. 오죽 힘들면 '영남알프스 기피산행로 1호'라고 불릴까.

얼음골까지는 대략 1시간. 도중에 허준 선생이 스승 유의태를 해부했다는 동의굴도 만난다. 얼음골에서 천황사 육각수를 거쳐 버스정류소까지는 15분 걸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들머리에서 만나는 얼음골 사과(좌측)과 날머리 얼음골 입구에서 본 거북바위.

# 떠나기전에-정승봉·구천산 국제신문 산행팀서 명명

밀양 정승봉은 국제신문 취재팀이 오래전에 명명해 대중화된 봉우리 중 하나이다. 이웃한 구천산도 마찬가지.

정승골은 신라때 어느 왕이 병을 고치기 위해 재약산 표충사에 머물고 있을 때 수행한 정승이 이곳에 머물며 대기했다고 전해져와 붙여진 이름. 오랫동안 방치된 이 산을 1990년대 후반에 정복(?)한 산행팀이 지면상에 이를 '정승봉'으로 반영함으로써 일반화됐다.

정승골은 지난 2000년 TV에 소개돼 한때 유명세를 탄 적이 있다. 그때서야 비로소 경남에서 가장 늦게 전기가 들어와 당시 주민들이 밀양시내로 냉장고를 구입하러 나온 장면이 방영됐기 때문이다.

정승봉~도래재 산길에는 이정표가 둘 있다. 모두 엉터리다. '정각산'이 '도래재'보다 멀지만 그렇지 않았고, '산내 송백'은 반대편 능선에 표기돼야 할 지명이다. 두번째 이정표에서도 '산내 등자반'이 '도래재'보다 거리가 짧게 표기된 것 역시 잘못이다.

천황산에서 얼음골로 하산할 때 만나는 이정표도 마찬가지. 세개의 이정표가 서 있지만 두번째 이정표에서 '얼음골' 대신 '신명마을'로 표기돼야 초행자도 오해가 없어진다. 영남알프스의 본산인 밀양시에서 이정표 정비를 새로 해야 할 것 같다.

# 교통편-밀양·언양서 버스타고 남명서 하차

부산노포동종합터미널에서 언양시외버스터미널행 버스는 오전 6시30분 첫 차를 시작으로 2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2900원. 언양터미널에서 석남사정류장행 좌석버스는 오전 6시 이후 30~40분 간격으로 출발한다. 1200원. 참고로 일반버스는 언양터미널 버스 출입구 좌측에서 수시로 운행한다. 석남사정류장에서 남명행 버스는 오전 8시20, 9시10, 10시, 11시10분에 있다. 1800원.

기차를 이용해도 된다. 부산역에서 밀양행 무궁화호 열차는 오전 5시30, 6시13, 6시47, 7시30, 8시5, 9시5, 9시33분에 있다. 3400원. 새마을호 열차는 오전 10시30분에 있다. 6700원. 밀양역 앞에서 시내버스(2, 6, 7번)를 타고 밀양시외버스터미널에서 내린다. 900원. 밀양시외버스터미널에서 남명행 버스는 오전 7시, 8시, 8시30, 9시5, 10시10, 10시40, 11시30분에 출발한다. 2800원.

날머리 얼음골 버스정류소에서 석남사정류장행 버스는 오후 3시15, 3시50, 4시55분에 있다. 1800원. 석남사정류장에서 언양터미널행 좌석버스는 오후 3시5, 4시5, 4시30, 5시, 5시30, 6시, 6시30, 7시20분에 있다. 1200원. 일반버스는 수시로 있다. 언양터미널에서 노포동행 버스는 매시 20, 40분에 있으며 막차는 밤 9시.

얼음골 버스정류소에서 밀양터미널행 버스는 오후 3시50, 4시, 4시35, 5시, 6시, 7시에 있다. 3200원. 밀양역에서 부산행 무궁화호는 오후 4시5, 5시5, 5시58, 6시59, 8시, 8시58, 10시1분에, 새마을호는 오후 5시27분, 밤 11시19분에 출발한다.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경부고속도로 서울산(삼남)IC에서 나와 이정표 기준으로 35번 언양~밀양 창녕 석남사 24번 국도 좌회전~석남사 지나~배내골 방향 버리고 밀양 얼음골 방향~석남터널 통과~얼음골 지나~남명초등학교 지나~남명삼거리 인근 순. 날머리 얼음골 버스정류소에 들머리 남명행 버스는 밀양터미널행 버스시간과 같다. 850원.

글·사진 = 이흥곤기자 hung@kookje.co.kr
문의 = 국제신문 산행팀 (051)500-5151
이창우 산행대장 011-563-0254 www.yaho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