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교산-함양 기백산(446)

책바위 넘고 용추폭포수에 땀씻고

경남 함양의 용추계곡과 경북 문경새재. 머나먼 두 계곡을 화두로 끄집어낸 까닭은 앉은 형세가 여러모로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우선 산이 깊으면 골이 깊다는 정설을 그대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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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추폭포. 10m 높이에서 내리꽂히는 엄청난 물소리와 물보라에 입이 벌어질 정도다.

예부터 거창·함양의 유서깊은 3대 계곡 중 하나인 용추계곡은 금원 기백 거망 황석산 등 1000m급 이상의 고봉준령에 의해 말발굽 모양으로 에워싸져 있는 깊은 골짜기다. 북쪽의 남덕유가 넘치는 기운을 감당못해 남동쪽으로 가지 하나를 더 뻗어내려 솟구친 이들 산은 용추계곡 좌우로 개별 산행이 가능한데다 무박2일 종주산행까지 겸할 수 있어 많은 산꾼들의 선망의 대상이다.

나는 새도 쉬어간다는 문경새재 또한 깊기로는 한 수 위. 그 유명한 주흘산과 부봉 그리고 백두대간 산줄기인 마패봉 조령산으로 둘러쳐져 마치 자궁 속으로 빠져드는 듯한 깊은 협곡이다. 새재길 좌우의 웅장한 산들은 그 자체만으로 멋진 산행코스가 열려 있는데다 1박2일 정도면 종주산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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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추폭포 하류의 시원한 계류(왼쪽)와 다른 각도에서 본 용추폭포.

계곡과 나란히 내달리는 계류 또한 절경이다.
용추계곡 지우천에는 10m높이에서 내리꽂히는 엄청난 굉음의 용추폭포를 비롯 용소 꺾지소 등 볼거리가 다양하고, 영남의 선비들이 장원급제를 꿈꾸며 넘은 새재길 계곡에도 제2관문 아래 45m의 3단폭포인 조곡폭포를 비롯 용추 꾸구리바위 등이 나그네의 발걸음을 붙잡는다.

현재 문경새재는 도립공원이고, 용추계곡은 기백산 군립공원에 포함돼 있다.
흥미로운 사실은 지난 1970년대 개발을 진두지휘했던 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유독 문경새재만은 ‘포장하지 말라'고 지시해 흙길로 남아 있다는 점. 그는 사관학교 입학 전 잠시 문경초등에서 교편을 잡아 누구보다 문경새재를 아꼈다고 전해온다. 반면 용추계곡은 용추폭포 위 용추자연휴양림까지 포장돼 있어 편리하지만 고즈넉한 맛이 덜하다.

만일 박 전 대통령의 고향이 함양이거나 용추계곡과의 특별한 인연으로 문경새재처럼 포장이 안된 채 체계적 보존이 이뤄졌더라면 용추계곡 또한 도립공원 이상의 관광지로 각광받았을텐데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그렇다고 용추계곡이 필요 이상으로 개발됐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분명한건 용추계곡을 둘러싼 금원 기백 거망 황석산이 지금도 전국의 산꾼들로부터 애정 공세를 듬뿍 받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특정 지점이 4개나 되는 1000m급 명산의 들머리가 되는 곳은 이곳밖에 없으리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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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추사에서 바라본 피바위. 만개한 백일홍과 색조화가 일품이다.

이번 주 산행지는 기백산(箕白山·1331m). 함양과 거창의 경계에 위치해 예부터 두 지역의 날씨변화를 제일 먼저 알려줘 `비의 징조를 안다'는 의미의 지우산(智雨山)으로 불렸다.
장쾌한 능선길에선 1000m급 고봉준령이 조망되고 특히 정상 부근의 누룩덤이라 불리는 암봉은 기백산만의 자랑이다.

산행은 함양 안의면 용추사 주차장~기백산 등산로 안내판~(도수골)~지능선~전망대 바위~기백산 정상~잇단 누룩덤(책바위)~시흥골·금원산 갈림길~시흥폭포~황석산장~거망산 들머리(지장골) 지나~용추사~용추폭포~용추사 주차장 순. 순수하게 걷는 시간은 4시간40분 안팎, 등산로와 이정표는 정비가 잘 돼 있어 길찾기는 전혀 문제없다.

주차장에서 길은 두 갈래. 용추사 및 용추자연휴양림 가는 길이 그것이다. 휴양림 방향으로 간다. 5분 뒤 우측에 기백산 등산로 안내판. 정상까지 4.2㎞. 용추계곡의 지계곡인 도수골 등산로의 시점이다.
돌이 유난히 많은 이 길은 처음엔 숲터널이고 이후엔 계곡산행으로 이어진다. 20분 뒤 800고지 쉼터를 지나면 계류와 접하고 일순간 서늘한 바람이 피부에 와닿는다. 힘찬 물소리와 매미울음, 그리고 명산에서 느껴지는 그윽한 분위기가 산행의 맛을 더해준다.
계곡을 건너 950고지의 119안내판에서 급경사 산죽길을 헤치고 오르면 지능선. 들머리에서 1시간10분. 정상까지 1.3㎞ 남았다.
이제 된비알이 기다린다. 땀깨나 흘릴 각오를 하자. 발밑에는 며느리밥풀꽃 흰여로 긴산꼬리풀 청여로가 눈에 띈다. `정상 0.2㎞'라 적힌 팻말 앞에 서면 시야가 확 트인다. 왼쪽엔 황석 거망산이, 오른쪽엔 남덕유에서 출발, 월봉 금원 기백(평전) 황매 자굴산을 거쳐 진양호에 잠기는 도상거리 160㎞의 진양기맥의 장쾌한 능선이 펼쳐진다. 장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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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백산 주능선에는 누룩덤 등 암봉이 산재해 능선의 밋밋함을 보완해준다. 왼쪽 암봉인 1279봉 뒤로 금 원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15분쯤 뒤 마침내 정상. 조망안내판에는 황석 거망산만 표기돼 아쉽다. 좀 더 넓게 살펴보면 거망산 우측으로 은신치, 그 아래 무학대사가 수도했다는 은신암, 그 뒤로 월봉산 남덕유 삿갓봉이 보이고, 안내판 왼쪽으로 기백평전이 시야에 들어온다.
하산은 왼쪽, 누룩을 포갠듯 켜를 이룬 누룩덤이 가까이 보이는 금원산 방향으로 간다.
누룩덤이 없으면 기백산은 아주 심심한 산이 될 뻔했다. 밑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누룩덤은 금원산까지 이어지는 장쾌하지만 밋밋한 능선에 일종의 매듭과 같은 역할을 해 한마디로 산의 품격을 높여준다. 누룩덤에 올라서면 정면의 금원산과 금원암, 우측으로 흰 암봉이 뚜렷한 현성산도 확인된다. 누룩덤에 오를 자신이 없으면 왼쪽으로 에돌아가도 상관없다.
작은 누룩덤을 지나 20여 분 숲터널을 내달리면 갈림길. 직진하면 금원산, 왼쪽길로 내려선다. 시흥골로 접어드는 본격 하산길이다. 다소 거칠고 험하다. 도수골로 올라 시흥골로 하산하는 이유를 알 만하다.
숲은 원시림을 방불케 하고 모싯대 자주꿩의다리 등 야생화도 다양하다. 바위를 덮고 있는 이끼도 인상적이다. 1㎞쯤 남았다는 팻말 인근의 와폭인 시흥폭포도 볼 만하다. 폭포에서 숲을 벗어나는, 사실상 산행종점인 사평마을 황석산장까지는 15분 걸리고, 여기서 철제 구름다리를 건너 용추사 용추폭포를 둘러본 뒤 주차장까지는 30분 정도 소요된다. (2005. 8)

#떠나기전에

 용추사 주차장 앞 일주문 현판에는 뜻밖에도 '덕유산 장수사 일주문'이라고 적혀있다. 487년 신라 소지왕때 창건됐지만 한국전쟁때 지금의 일주문만 남고 불에 탔다. 지금의 용추사는 원래 장수사에 딸린 암자였지만 장수사가 일주문만 남고 소질되자
지난 59년 중건되면서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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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용추사엔 백일홍이 한창이다. 용추사 입구 우측의 백일홍은 단연 돋보인다. 백일홍과 그 뒤로 보이는 경사진 피바위의 조화도 일품이다. 사진을 찍으면 한 화면에 들어온다. 구렁이와 처녀의 애절한 사연이 전해오는 피바위는 바로 아래 용추폭포와도 한 화면에 잡힌다. 유량이 풍부한 폭포 아래에선 잠시만 머물러도 옷이 젖을 만큼 물방울이 분무된다. 흠이라면 숲에 싸여 있어 무지개는 볼 수 있다.
 함양은 물레방아의 원조 고을. 연암 박지원이 함양군 안의현감으로 부임, 용추계곡 입구 안심마을에 우리나라 최초로 물레방아를 설치해 실용화됐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용추계곡 입구에 '물레방아 공원'(사진)을 조성, 실제로 대형 물레방아를 돌리고 있다.


 #교통편

 용추계곡은 함양에 속하지만 버스는 거창에서 오간다. 부산 서부버스터미널에서 거창행 시외버스는 오전 7시, 7시50분, 8시30분에 출발한다. 2시간40분 걸리고 1만1900원. 들머리인 용추사행 군내버스는 1시간 간격으로 매시 50분에 출발한다. 50분 걸리고 2000원. 주의할 점은 군내버스 정류장 찾기. 터미널에서 나와 왼쪽으로 가다 두번째 사거리에서 중앙교를 건너 시장 입구 맞은 편에 위치해 있다. 터미널에서 10분 거리.
 날머리 용추사에서 거창행 버스는 역시 1시간 간격으로 매시 50분 출발하며 막차는 오후 6시50분. 거창서 부산행 시외버스는 40분 간격으로 출발하며 막차는 오후 6시40분. 만일 거창서 막차를 놓치면 서대구로 가서 지하철을 이용, 동대구역으로 이동한 후 부산행 열차를 이용하자.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이정표 기준으로 남해고속도로~대진고속도로 지곡긿안의IC~거창 안의 24번 좌회전(용추계곡 기백산 방향)~김천 거창 24번 직진~용추계곡 7.3㎞~용추주유소서 좌회전(용추자연휴양림, 기백산)~용추사 주차장 순.

※대중교통편은 현지 여건상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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