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따라 맛따라- 동래구 사직1동 '서영삼겹'



밥 짓는 시간 40분…고기 시킬 때 같이 주문

중독성 강한 소스와 된장 푼 소면도 별미

   
아무리 고기를 많이 먹어도 밥을 먹지 않으면 식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우기는 한국 사람. 서양인의 관점에선 '이상한 족속'들로 보이는 한국인들은 하지만 식당 밥이 떡밥이 돼 나와도 그러려니 하고 그냥 먹는다. 반찬투정은 해도 이상하리만치 밥에 대해선 아주 관대하다. 이를 두고 허영만은 '식객'에서 "우리 한국인들은 밥 본래의 맛을 잊고 있다"고 일침했다.

 그래서 밥이 맛있는 집을 소개한다. 사직야구장 인근 '서영삼겹'(051-503-7708)이다. 사직운동장 주변 부산시체육회 관련 인사나 부산 연고 프로 선수들 그리고 단골들만이 주로 찾는 숨은 맛집이다.

양은냄비밥은 4시간 정도 불려야 적당.
냄비도 크기 별로 다양. 왼쪽은 2인분용, 우측은 3~4인분용.
밥 완성. 뜸 들이는 데까지 대략 40분 정도.
양은냄비째로 손님 테이블로 나온다.
바닥까지 싹싹 끍으면
주인장이 다시 갖고가 누룽지를 완성해 대령하지요.

이곳에선 양은냄비에서 한 밥을 즉석에서 바로 먹을 수 있다. 손님이 몰릴 땐 시간이 금인 주방에서 누룽지를 만들기 위해 필수인 뜸을 들이기 위해 5분이라는 시간을 할애하는 정성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서영삼겹'은 고기를 시킬 때 밥을 같이 주문해야 된다. 메뉴판에도 그렇게 적혀 있다. 밥 짓는 시간이 40분 정도 걸리니까.

 맛있는 밥의 비법은 이랬다. 쌀은 도정한 지 15일 이내 것을 사용하며, 4시간 정도 쌀을 불려야 한다. 처음엔 냄비 뚜껑을 열어놓은 채 강한 불로, 끓기 시작할 땐 뚜껑을 닫으며 중불로, 뜸 들일 땐 약한 불로 낮춘다. 주의할 점은 냄비 안의 수증기는 날려보내야 하고, 밥물은 절대로 넘치면 안 된다. 둘 중 하나라도 어기면 밥맛은 떨어진다.

"양은냄비라 가끔씩 태우기도 할 텐데"라고 묻자 안주인 문광순(52) 씨는 "양은냄비 밥만 13년째"라며 "절대 그런 일은 없다"고 말했다.

양은냄비째로 나온 밥의 맛은 어떨까. 윤기가 잘잘 흐르면서 따끈따끈한 열기가 입안에 꽉 차는 이 맛은 일본이 자랑하는 니가타의 고시히카리 쌀밥에 비해 손색이 없다. 이어 나오는 누룽지까지 먹으면 행복해지기까지 한다.

어떤 쌀을 쓰는지도 궁금했다. "평야 쌀은 압력밥솥에 맞고 양은냄비엔 간척지 쌀로 해야 밥맛이 더 좋아요. 저희는 경북 포항 흥해쌀과 전남 강진쌀만 사용하죠. 가격 차이는 별로 없어요." 그러면서 수십 번의 시행착오의 산물이라 덧붙였다.

생고기만 쓰는 이 집은 고기 선택에도 까다로웠다. 충북 청원산 최고급 돼지고기만 쓴다고. "왜 하필?" 하고 물으니 타 지역의 소문난 수많은 고기를 맛봤지만 이곳 고기가 특히 담백하고 단맛이 나기 때문이란다. 조승호(52) 사장은 "호텔 주방장이나 고깃집 주인들이 와도 고기 하나는 정말 좋다고 칭찬한다"고 말했다. 고기를 찍어 먹는 소스 또한 이 집만의 자랑. 일부 손님들은 간장으로 알고 있지만 실은 몸에 좋다는 강화약쑥 삶은 물에 상황버섯 헛개나무 인삼 구기자 대추 등 22가지를 1시간 정도 달인 것에 진간장 4분의 1과 땡고추를 얇게 썰어 넣었다.

'서영삼겹' 주인장 부부 조승호, 문광순 씨.
양은냄비밥 못지않게 고기 또한 아주 맛있다. 정말이다.
이 집의 자랑인 소스는 정말 중독성이 강하다.
띠포리 육수에 된장을 푼 소면 또한 일품이다. 밥 취재에 하러 갔다 소면에 반해버렸다.

중독성이 아주 강해 양은냄비 밥과 함께 단골을 만드는 쌍두마차란다. 소면까지 추가하면 삼두마차라 해도 손색이 없다. 띠포리 육수에 된장을 풀어 고명 대신 대파 양파 당근 땡초를 곁들인 소면의 맛은 별미다.

양은냄비 밥과 소면은 고기를 주문해야 맛볼 수 있다. 각각 1인분 3000원. 생항정살 생가브리살(120g 7000원) 생삼겹살 생목살(〃 6000원). 사직야구장 정문쯤이 보일 때 우회전, 두 번의 사거리를 지나면 삼거리가 나온다. 오른쪽 사직교회 방향으로 틀자마자 바로 우측에 큰 간판이 보인다. 만일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가면 사직동 산복도로와 만난다. 20대 주차 가능.

'서영삼겹'은 원래 지하철 3호선 사직역 쪽에서 야구장 가는 도중 위치해 있었다. 입소문을 점차 타면서 가게가 좁아 올해 3월 초 지금의 이곳으로 확장, 이전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남아 있다. 이전하기로 했지만 가게가 생각보다 빨리 나가지 않자 주인장은 그 가게를 새 주인에게 물려주면서 간판과 메뉴를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고 하고 계약했다. 맛과 관련해선, 두 말하면 잔소리가 아니겠는가.

그 사실을 모르는 옛 단골들이 옛 서영삽겹을 찾았다가 주인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 연락해 찾아오는 사례가 많다고 한다.

이 집의 단골은 부산시체육회 산하 경기단체 회장들과 롯데 자이언츠 직원들과 선수들, 그리고 치어리더들.

그럼 문제 하나. 이들 중 누구의 식성이 가장 왕성할까.
정답은 치어리더들이란다. 주인장의 증언에 따르면 덩치 큰 야구선수들보다 2배 정도 많이 먹는단다. 3시간 동안 힘찬 몸짓으로 에너지를 소비했으니까 당연한 것 아니겠는가 하는 것이 주인장의 설명이었다.

 







+ Recent posts